융합전자공학부 졸업작품/논문/연구 (2023-1학기)

학습역량 전공역량
  • yjlee0721@hanyang.ac.kr
  • 02-2220-3112
  • 융합전자공학부
  • 전체 학생/교수/대학원생/교직원
  • 3학년, 4학년이상/전체 성별
  • 전체 학과
담당 교수 : 이동진
공과대학 융합전자공학부의 졸업작품/논문/연구의 학생자료 관리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FAQ] 자주 해주시는 질문들 입니다.
  • 작성자
  • 등록일
  • 조회57

Q1. 승인서와 신청서 차이가 무엇인가요?

 

A1.
■승인서 : 미리 지도 교수님과 컨택이 완료되어 졸업작품/논문/연구를 진행하는 자가 이미 졸업작품을 진행 중 혹은 시작을 '승인' 받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

 

■신청서 : 아직 지도 교수님을 선택하지 못한 학생들이 TO가 남은 지도 교수님을 지망 신청 하여 배정받기 위한 서류.

 


Q2. 승인서, 신청서를 안내면 어떻게 되나요?

 

A2. 졸업작품조교장은 제출된 승인서와 신청서를 바탕으로 진행 인원을 리스트화 시켜 관리합니다.
해당 리스트는 행정실과 공유하여 각종 SMS(문자메세지)안내 및 행정 시스템 등록 등에 사용되므로 승인서 및 신청서는 필수로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승인서,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리스트에 등록이 되지 않아 각종 공지 및 심사대상 인원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SMS 공지가 가지 않는 학생들은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 리스트 누락 가능성이 있습니다.)

 

 

 

Q3. 융합전자설계1&2 수강은 필수인가요? 1,2 둘다 들을 수 있나요?

 

A3.
네 필수입니다.
2016년 이후 신입생은 졸업작품 발표 시기에 융합전자공학종합설계 1(1학기) 또는 융합전자공학종합설계2(2학기)를 수강해야 합니다.
■1, 2 는 중복 수강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1 혹은 2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수강하시면 됩니다.
수강은 졸업직전학기(발표학기) 과목을 들으시면 됩니다.
만약 내년 2월 졸업 예정자가 융전설1(1학기) 를 수강하면 6월에 심사가 진행되어야 하므로 일정을 맞추기가 어렵게 됩니다.

 


Q4. 융전설 성적은 어떻게 부여가 되는건가요?

 

A4. 융전설 성적은 각 지도 교수님께서 심사하시는 1차 심사 결과로 최종 fix 됩니다. 조교는 취합하여 행정실로 전달하는 역할만 합니다.

 

 

 

Q5. 심사 과정이 어떻게 되나요?

 

A5.
작품,연구 : 1차 심사 지도 교수님 앞에서 발표 진행, 상/중/하위작으로 평가.
논문 : 1차 심사 기간 전까지 국내외 학회 발표 시 중/상위작으로평가, 지도 교수님 앞 발표시 중/하위작으로 평가.

■<8월 졸업 예정자>
1차 심사에서 하위작으로 평가된 인원에 한하여 2차 심사 진행, 2차 심사에서 최종 합불 여부
■<2월 졸업 예정자>
하위작 2차 심사 : 최종 합불여부 결정
상위작 2차 심사 : 최종 수상 여부 결정
 

 

자세한 내용은 상단의 졸업작품 및 논문제 규정 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6. 연구노트는 무엇이고, 꼭 작성 해야하나요? 분량은 어느 정도 채우면 되는건가요?

 

A6. 연구노트는 졸업작품을 진행하면서 연구한 과정을 적는 노트 입니다.
연구노트의 내용은 추후 추가 심사 과정에서 성실도를 평가하는 척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연구노트는 최소 1/2 정도는 채워주십시오.

 

 


Q7. 최종 제출물은 무엇이 있나요?

 

A7. 최종 제출물은 제안서, 연구노트, 최종보고서, CD(USB) 가 있습니다.
CD(USB) 같은 경우, 2019-2학기를 기준으로 새로운 전산 시스템인 'HY-LU'를 사용해 제출을 받을 예정입니다.
제안서와 최종 보고서엔 지도 교수님 도장 및 서명이 반드시 기재되어있어야 합니다.

 

 

 

Q8. 졸업 연도보다 일찍 졸업작품을 진행하려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A8. 졸업작품은 진행하시되 연구노트 및 보고서 등은 계속 작성 해 놓고, 실질적인 서류적 진행 및 심사는 반드시 졸업연도 1학기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혼동 방지를 위해 협조 부탁 드립니다.
 


Q9. 승인서 및 신청서는 언제 내면 되나요:?
A9. 승인서 및 신청서는 졸업연도 1학기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2학기에도 추가 제출 기간이 있지만, 원활한 인원 관리를 위해 되도록 1학기에 모두 제출 바랍니다.
(eg.1. 2022년 8월(전기) 졸업 예정자 : 21년 9월 제출, 2022년 2월(후기) 졸업 예정자 : 2021년 3월에 제출.)



Q10. 졸업논문 진행 중 학회 발표에서 요약문만 게재하여 accept를 전부 마친 상황에서도 반드시 논문의 full paper를 따로 작성해서 학교에 제출해야 하나요?

A10. 네. 융합전자공학부 졸업작품 규정집에 보시면 "요약문만 게재된 경우에는 논문을 제출해야 함." 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융합전자공학부 규정이기 때문에 반드시 full paper로 따라주셔야 합니다.

박재선 공과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