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22 Value Creating 유쾌한 도전 프로젝트>

학습역량 문제해결학습/프로젝트기반학습
  • hyicpbl@hanyang.ac.kr
  • 02-2220-1808
  • IC-PBL교수학습센터
  • 재학생
  • 전체 학년/전체 성별
  • 전체 학과
HY Learning Journey 한양인의 학습 여정: 경험과 성장을 위한 문제해결 프로젝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핵심역량 지수
나의 신청내역
  • 프로그램 일정 상태 비고
세부내용

여러분의 성장과 학습경험을 위한 짧지만 유쾌한 프로젝트에 참여할 여러분을 모집합니다.

"큰 아이디어, 길게 계획된 아이디어가 아니라도 좋다!"

"어떠한 아이디어라도 일단 도전해보자!"

평소 생각해봤던 생각, 잠깐 스쳐지나간 아이디어, 친구들과 대화를 하며 떠오른 간단한 컨셉, 단순하고 작은 아이디어!

때로는 엉뚱한 생각까지도 도전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2주일의 기간 동안, 제한된 2만원의 자원으로 어떤 가치를 세상에 보여줄 수 있을까요?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립니다!


# 자원의 제한(2만원)을 어떻게 풀어낼 수 있을까요? 의외로 해결방법은 단순하게 풀릴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내어 보세요(참고:  - 스탠포드 5달러 프로젝트: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Tina Seelig 저)’)

#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도전해보세요!!



[HY Learning Journey란?]

HY Learning Journey는 ‘한양인의 학습경험 여정’으로 나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내가 원하는 크고 작은 학습 경험을 찾아 스스로 구성하면서 성장해가는 것을 뜻하며, 한양대학교 IC-PBL교수학습센터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학습경험 체계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한양인 여러분 각각의 속도와 여정에 맞게 다양한 학습경험을 할 수 있도록 앞으로 HY Learning Journey에서는 크고 작은 학습 경험의 기회를 만들어 프로그램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22 Value Creating 유쾌한 도전 프로젝트]

[프로젝트 소개]

“제한된 자원과 시간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내어 가치 있는 결과 얻어내기”

우리는 깨닫지 못하지만 많은 기회와 문제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어떠한 상황에서 때로는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기도 합니다. 혹은 문제에 직면해서 예상하지 못했던 방식을 시도하면서 문제를 기회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문제에 다르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해결방법은 달라집니다.


이번 ‘22 Value Creating 유쾌한 도전’ 프로젝트는 한양인들의 자유롭게 열려 있는 사고와 유연하게 움직이는 실행력을 도전해볼 기회입니다. 스탠포드 대학의 한 수업에서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제한된 자원으로 정해진 시간 내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휘하여 새로운 기회와 가치를 만들어내며 주목을 받았습니다. 한양인을 위한 이번 가치 구현 프로젝트에서도 참여자들의 문제해결 수행, 창의적 사고 구현, 상호협력과 유연한 판단 능력을 스스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짧은 2주간, 2만원의 유쾌한 도전으로 여러분의 잠재된 가능성을 발견해보세요.





[주제 및 내용]

주제: 제한된 자원과 시간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내어 가치 있는 결과를 어떻게 만들어낼까?

내용: 제한된 자원(활동지원금 2만원)으로 아이디어를 내어, 2주일 프로젝트를 진행함. 그 결과로 경제적, 사회적, 학문적, 기업적 측면, 대학 내 문제해결 측면의 가치(택 1)를 도출하는 프로젝트


[도전자를 위한 가이드라인]

- 예측가능한 길 바깥으로 내려선다.

- 고정관념에 의문을 던진다.

- 한번 시도해본다.

- 문제를 발견하고, ‘기회’를 찾아낸다.

- 문제는 멀지 않은 곳, 주위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 상황을 이해하고, 요구를 파악해 새로운 관점으로 가치를 발견해본다.

- 주변 사물과 대상의 진짜 요구(needs)를 발견해본다(디자인씽킹 방법)

- 나쁜 아이디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 창의성은 가만히 있는 사람이 아니라 실제로 움직이는 사람에게서 나온다.

- 실패도 괜찮다. 실패를 피하지 말고, 실행해보고 실패를 통해 어떤 경험을 쌓았는지도 발견할 수 있다.

- 빠르게 도전하고 빠르게 실패하며 방향을 바꿀 수 있다 (Agile Project)

- 생각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해본다.


[참여 대상]

- 한양대학교 학부 재학생 (서울캠퍼스)

*참여 및 이수는 재학생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 팀활동(최소 2인~최대 6인)


[참여자 활동]

1. 신청기간 : 10/26(수) ~ 11/10(목) 

    *아이디어 계획서 제출은 11/11(금)까지!

    *신청 및 아이디어 계획서: HY-LU 팀 개설, 하단의 지원서 양식 다운로드하여 작성 , 온라인 게시판 제출란에 제출하면 완료!

    *신청 마감 후 신청서를 바탕으로 심사하여 참여 50팀 선정

2. 프로젝트 운영기간: 11/15(화)~11/28(월) (2주일)

3. 제출기간: 11/15(화)~12/02(금) 

                    *신청서 제출(아이디어 계획서) : HY-LU [22 Value Creating 유쾌한 도전 프로젝트] > 온라인 강의실 > "지원서 제출란"에 제출


[진행절차]

팀구성 및 공모 신청 → 아이디어 도출 → 참여팀 선정발표 (총 50팀) → 프로젝트 진행(2주일 간) → 결과보고서 제출 → 우수팀 심사 → 수상팀 발표


[TIP]

1.  창의적 아이디어를 활용한 프로젝트 참고 

    - 스탠포드 5달러 프로젝트: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Tina Seelig 저)’ 


2.  ‘문제해결방법’ 중 창의적 아이디어 발산과 수렴, 디자인씽킹 방법 등 참고

    -  <IC-PBL Pre-School> HY-LU 내 검색 

      바로가기: https://hylu-s.hanyang.ac.kr/ko/program/all/view/726


[혜택]

프로그램 이수증

소정의 활동지원금 (참여선정된 50팀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종료 시 지급)

수상 시 시상 및 수상금

HY Learning Journey 프로그램 참여 인증

 

# 전체 상세 내용은 지원 안내(첨부파일)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