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역량강화 프로그램 "당신의 강의를 바꿔 줄 수 있는 몇 가지 Tips"

연구 TA 과정
  • hyjh119@hanyang.ac.kr
  • 02-2220-2303
  • 온라인 강의실
  • 전체 학생/교수/대학원생/외부인/교직원
  • 전체 학년/전체 성별
  • 전체 학과
대학원생역량강화 프로그램 "당신의 강의를 바꿔 줄 수 있는 몇 가지 Tips"
핵심역량 지수
나의 신청내역
  • 프로그램 일정 상태 비고
세부내용

[저자 직강] 본 강의는  다시 강단에서 :당신의 강의를 바꿔 줄 수 있는 33가지 tips의 저자가 직접 알려주는 실전 교수법 가이드와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수자를 위한 내용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학습자를 위한 내용으로 강의에 대한 갈증을 해소시켜 줄 한 잔의 물과 같은 강의다.


1. Intro : 강의 고려 사항_심상가 높은 단어 사용, 구조화된 내용

2. 기본적인 틀 : 학습목표란, 학습목표의 역할, 교수목표란?

3. 접근관점 : 강의,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학습동기 유발 및 인지부 하 최소화

4. 교안개발 : 교안개발 시 고려사항, 교안 시각화 및 디자인, 제시되는 자료의 우선순위, 주의분산 방지, 경청의 질 고려

5. 교수법 스킬 : 유능한 교수자의 특성, 성인 학습자의 특성, 효과적인 교수법, 학습촉진을 위한 언어적 스킬(전략적 질문, 적극적 경청, 학습자 피드백)

6. 온라인 강의 : 온라인 강의시 고려사항, 온라인 교육의 특징 반영(ARCS 반영, Needs 기반, 학습자와 상호작용)


* 주의사항 : 배속으로 수강 시 실제 러닝타임과의 차이로 인해 학습진도 부족으로 미이수 처리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