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 역량강화 프로그램 "논문쓰기의 모든 것"

연구 RA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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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의 구성 방법을 알고, 짧은 시간 안에 논문 초안을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논리적인 글’인 논문을 특징을 알고, 보다 논리적으로 논문의 내용을 전개할 수 있으며, 논문에 대한 수정의견이 어떤 의미인지 해석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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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본 과정을 통해 논문의 구성 방법을 알고, 짧은 시간 안에 논문 초안을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논리적인 글’인 논문을 특징을 알고, 보다 논리적으로 논문의 내용을 전개할 수 있으며,  논문에 대한 수정의견이 어떤 의미인지 해석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제1절: 논리적 글쓰기_주장과 근거의 관계를 만드는 방법

제2절: 논문의 성찰적 윤리

제3절: 문제화를 통한 지식구축

제4절: 전략적으로 써라

제5절: 주제, 문제화, 논증

제6절: 메타인지란?

제7절: 메타인지로서 논문

제8절: 논문이라는 글쓰기의 특징

제9절: 주제 탐색

제10절: 주제를 구성하는 공식

제11절: 연구 주제, 연구 목적, 연구 목표

제12절: 주제의 내용 형식

제13절: 선행연구 검토 - 방법

제14절: 선행연구 검토 - 예시

제15절: 선행연구 검토시 주의할 점

제16절: 서론, 목차, 국문 초록의 관계

제17절: 서론 쓰기

제18절: 서론 쓸 때 주의할 점

제19절: 서론 쓰기의 예시

제20절: 목차 짜기의 원칙

제21절: 목차 짜기의 예시

제22절: 연구 계획서에 숨겨진 의미

제23절: 좋은 문장 쓰기

제24절: 논문 문장 훈련

제25절: 서론 쓰기 총정리

제26절: 인용의 방법

제27절: 직접 인용과 간접 인용

제28절: 논문 쓰기의 윤리, 표절의 기준

제29절: 인용과 표절

제30절: 인용표시를 해도 표절로 판정받는 경우


!!주의사항!!


1. 학습 진도현황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 개인 네트워크 환경 문제, 대기모드전환, 배속으로 수강 시 실제 러닝타임과의 차이로 인해 학습진도 부족으로 미이수 처리될 수 있습니다.


2. 이수증은 학습기간 종료 이후에 확인 가능합니다.

강의를 다 듣고 난 직후 이수처리가 완료되거나 이수증 발급이 즉시 처리되지 않습니다.

→ 프로그램 종료 이후 운영자가 학습 진도현황 확인후 개별 이수처리, 프로그램 평가, 운영보고서 작성 등의 과정이 모두 완료되어야

   일괄적으로 이수처리가 되며 이수증 발급도 진행됩니다.


3. 여러 차시로 구성된 강의는 모든 차시를 수강하셔야 이수되는 점 반드시 숙지해 주세요!